HOME 로그인 마이페이지 사이트맵 관리자
안검하수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눈꺼풀이 눈동자를 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선천적으로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하여 눈꺼풀이 처져 있거나, 후천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눈을 뜨는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어 눈을 크게 못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의학적으로는 ‘안검 하수’라고 합니다. 통계적으로는 선천성인 것이 30%, 후천성인 것이 70% 정도 됩니다.
안검하수 자가 진단 방법
 1. 사람들이 졸려 보인다고 합니다.
 2. 기운이 없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3. 정면을 응시할 때 턱을 들게됩니다.
 4. 눈을 뜰 때 이마에 힘을 주게 됩니다.
 5. 어릴 때부터 이마에 주름이 잡혀있습니다.
 6. 한쪽눈꺼풀이 더 함몰되어있습니다.
 7. 쌍꺼풀 넓이가 점점 차이가 납니다.
위 질문에 3개 이상이면 안검하수증일 확률이 높으며, 하나에서 2개는 안검하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혼자 진단하여 속단하시지 말고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치료를 결정하시는 것이 옳습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생기는 눈꺼풀의 노화현상인 안검피부의 처짐, 외안각부의 잔주름등은 피할 수 없는 자연현상입니다. 또 안와 지방이 불거져 나오면 축 늘어진 안검변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안검성형술을 받고 나면 미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시야를 가리던 눈꺼풀이 제거되어 시야장애의 기능적인 개선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눈꺼풀도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얇아지고 주위의 근육과 격막이 느슨해져서 처지게 됩니다. 심지어는 안와 하부의 지방이 밀려나와 불룩한 주머니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하안검성형술시 주의 하여야 할 점은 하안검의 신축성과 긴장도가 떨어지는 경우 소위 눈꺼풀이 뒤집어지는 안검외반증상과 함께 눈동자가 건조해지는 건성안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수술 전에 전문의와 정밀한 검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하안검단축술 등의 추가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